2. 위탁과제 내용 |
가. 연구목적 |
o 2005년부터 2008년까지 4개년에 걸친 ‘공공정보화 혁신 방안 연구’와 작년부터 2011년까지 3개년 중기과제로 진행중인 ‘국가정보화 선
진화 방안 연구’ 결과를 통해,
- 공공정보화 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연구의 연속
o 정보시스템 이용 활성화와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지적되는 문제점
- 공공정보화 사업이 시스템구축 측면에 치우쳐 일하는 방법의 개선, 행정절차의 개선, 불필요한 낭비 요소 제거 등 근본적인 혁신이 미흡함
- 고객(기업/국민)을 중심으로 시스템을 기획하기보다 업무 중심으로 시스템을 기획하여 서비스 관점의 활성화가 이루어지지 않음
- 피상적인 대국민 서비스 개선에만 치우쳐 행정업무 처리과정의 표준화, 통합화, 시스템화 등 정부내부업무 영역의 이용 활성화가 미흡함
- 시스템 구축이후 이용활성화 측면을 경시
o 위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, 공공정보화 서비스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서비스사이언스의 관점을 적용
- 서비스사이언스란 서비스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기존의 서비스 제공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개선하여 서비스산업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
는 것을 목적으로 한 포괄적 신학문
- 예를 들어 서비스사이언스 개념을 정부의 공공서비스에 적용해 보면 정부는 단순히 서비스를 만들어 국민에게 제공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국
민의 요구를 파악하고 서비스 구축에서 활용까지의 전 단계에 걸쳐 이용자의 가치에 기반을 둔 창의적인 서비스를 발굴해 기존 정부 업무에 추가함으로
써 서비스 측면을 강화한 정부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는 것임
o 서비스사이언스 관점에서 정부서비스 업무를 효율화 하고, 정부서비스의 고객, 프로세스 분석하여 최적화된 서비스 모델을 도출함
o 통합모델 즉, 공공정보화 서비스 관리 모델의 기본사양 정의 및 기초 설계
- 통합모델을 구현하여 이용자가 서비스 측정 및 수준을 관리할 수 있는 핵심엔진의 개념적 구조 구축
o 서비스 관리 모델을 활용한 사례분석을 통해, 정보화 시스템의 유형별 특성을 반영한 측정모델 개발
- 공공정보시스템 유형별 특성을 반영한 시나리오 개발 및 정책적 함의 도출
o 사례 분석을 통해 서비스사이언스 관점에서의 서비스 관리 문제점 도출 및 개선방안 제시
o 공공정보화 서비스 관리 모델 구축을 위한 정책적 및 이론적 함의 제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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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. 연구내용 |
o 1차년도 사례연구에서 나타난 서비스 수준관리 모델(단계모델)과 품질관리 모델(측정모델)의 문제점을 정리하고, 이를 개선하여 통합적 서비스 관
리모델을 구축하고 활용성을 높이는 방안 도출
- 통합적 서비스 관리 모델이 보다 폭넓은 서비스에서 적용가능하고, 더욱 정확하고 정교한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시스템 및 프로세스 보완 및 개
선 방안 제시
o 서비스 품질관리 모델의 세분화와 지표의 보완 및 개선
- 서비스 전달체계 등을 감안하여 공공정보시스템의 유형별 분류와 서비스 관점에서의 각 유형별 특성 규명
- 1차년도 연구결과에서 도출된 품질 측정모델에 기초하여 공공정보시스템의 유형별 측정모델 세분화
- 서비스 단계모델에서 개발된 지표 중 이용자의 시각이 반영된 지표들을 모델에 포함하여 측정할 수 있는 방안 도출
- 정보시스템 유형별 표본을 추출하여 측정모델의 유효성에 대한 실증 분석 실시. 공공정보시스템 4개 유형별(G2G, G2C, G2B,
Infra) 각각 2건의 사례 조사 실시(총 8개 사례)
o 측정모델과 단계모델의 통합화 방안 도출
- 이용자 관점의 서비스 품질측정 모델(측정모델)을 수준관리 모델인 단계모델에 내재화 할 수 있는 방안 도출
※ KISDI, 협동연구총서 09-13-03 ‘정보화 서비스 관리 체계화 방안 연구’ 참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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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. 연구설계 |
o 선행연구 및 문헌조사를 통한 내용분석
o 서비스 관리 모델을 활용한 국내 공공정보화 시스템 사례분석(8개)
o 서비스 관리 통합 모델 개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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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. 위탁 수행기관의 의무 |
o 과제 수행기간 중 KISDI 주도의 워크숍, 세미나 등 관련 회의에 참여하여, 과제 관련 주요 쟁점 대응방안 마련 및 공공정보화 서비스 관
리 모델 지표 개발을 위해 수시 자문을 제공
o 과제 수행기간 중 수시로 KISDI 연구진과의 과제의 내용 및 진행을 논의하기 위한 연구협력회의 참석
o 과제평가는 수행기간 중 2회(중간평가, 최종평가)로 하며 보고서는 KISDI 연구진과의 사전협의를 거쳐 주어진 양식에 근거하여 작성한 후
2회(중간보고서, 최종보고서)에 걸쳐 제출
* 자세한 내용은 첨부하는 제안요청서를 필히 확인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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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수행계획서 제출 및 평가 |
가. 제안서 구성 |
o 별첨의 수행계획서 양식에 따라 연구비산정기준을 준용하여 제안서 작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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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. 제안서 제출 |
o 제출서류 : 수행계획서 1부
※ 소요예산 항목은 별첨의 산정기준을 적용하여 작성
※ 최종 선정된 과제에 한해 추가 서류 요청이 있을 수 있음
o 제출기간 : 2010년 4월 14일(수) ~ 2010년 4월 21일(수) 18:00까지
o 제출방법 :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홈페이지(http://www.kisdi.re.kr) “KISDI 위탁과제공모” 시스템
※ 위탁과제 공모 시스템만을 통하여 접수 가능
o 문의사항 : 이메일(bksuk@kisdi.re.kr)로 문의/응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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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. 제안서 평가 |
o 공모과제는 평가위원회에서 투명하고 공정하게 평가
o 접수된 연구과제신청서에 대하여 연구목표 및 내용의 적절성, 연구내용의 전문성, 연구내용의 명확성과 체계성, 연구수행능력의 적절성, 연구수행방
법의 우수성, 연구결과의 정책공헌도 등을 기준으로 평가
o 선정결과는 평가위원회의 선정결정이 난 후 개별 통보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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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기타 |
o 지원대상은 대학 부설 연구기관, 정부출연 연구소, 기타 비영리 공공연구기관으로 전자정부 및 정보화 사업에 대한 정부 발주 프로젝트 수행 경험
자 및 관련 전공 연구 경력자
※ 정부가 시행하는 연구개발사업에 대한 참여제한을 받고 있는 수행기관 및 수행책임자는 신청할 수 없음
o 연구 수행기간 및 범위는 일부 조정될 수 있음
o 접수는 접수마감일(4월 21일) 18:00까지 접수된 수행계획서만 유효하며, 제출된 서류는 반환하지 않음
o 기타 의문사항이 있을 경우 정보통신정책연구원으로 문의바람
▲ E-mail : bksuk@kisdi.re.k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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